간편상담신청보다 빠르고 간편하게 전화로 상담받으세요

상담시간 평일 9:00 ~ 18:00

전화상담신청 남겨주신 연락처로 상담원이 전화를 드립니다.

언론홍보

본문 바로가기


언론홍보

보통 장례를 치르면 장례비용이 얼마나 들까?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20-06-03 09:44 조회460회

첨부파일

본문

 


 

 

[컨슈머타임스 김동역 기자] 상조회사의 상품만 보고 장례 비용을 예상하고 실제로 장례를 치러본 사람들은 생각보다 많은 비용에 놀라는 경우가 많다. 상조회사 상품을 보면 396, 499라는 숫자를 보게 된다. 이는 상조회사에서 진행하는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비용을 뜻한다. 상조에 가입한 많은 사람들이 396만원에서 499만원 정도로 장례를 치를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는 크게 잘못 알고 있는 정보이다.
 
한국소비자원이 최근 조사한 자료를 보면, 장법에 따라 비용의 차이가 나긴 하지만 평균 1,381만 원 정도가 장례식 비용으로 지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장례 비용은 크게 3가지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장례서비스 비용, 장례식장 시설 사용료 및 음식 접대비, 장지 비용 등 세 곳에 비용을 지불한다. 396, 499는 상조회사 또는 장례식장에서 운구 및 안치부터 시작해 장례식을 진행하는 데 필요한 고인 및 의전용품과 서비스에 대한 대가이다. 실제로 장례 비용 중 장례 서비스 비용은 그다지 비중이 크지 않으며, 절약의 폭도 상대적으로 작다. 장례식장 시설 사용료와 음식 접대비는 빈소, 안치실, 염습실의 시설 사용료와 식사, 음료 및 과일 접대비 등으로 어느 장례식장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가격에서 큰 차이가 난다.
 
장지 비용은 매장하거나 화장 이후 봉안당, 공원묘지 등에 고인의 유품을 안치할 때 드는 비용이다. 매장을 할 경우 묘지 사용료, 관리비와 부대시설비가 소요되며, 화장을 할 경우 화장 비용과 봉안시설 사용료와 관리비 등이 들어간다.

장지 관련 비용은 전체 장례 비용에서 가격의 변동폭이 가장 큰 항목이다. 매장이냐 화장이냐에 따라서 또한 공원묘지냐, 사설묘지냐에 따라서 가격도 달라지기 때문이다. 또한 장지의 위치와 거리에 따라서도 많은 차이가 난다. 장지 관련 비용은 단순히 이용료 및 관리비 등에 국한되지 않고 장례식장의 위치, 화장비, 차량비(버스, 리무진) 및 고인 용품비(관, 횡대, 수의, 유골함) 등의 가격을 결정하기 때문에 전체 장례 설계에서 가장 중요한 항목이다.
 
장지의 선정 문제는 전체 장례 비용에서 단순히 적당한 곳을 계약하는 문제를 넘어서서 전체 장례식 비용 및 장례 절차를 결정하는 중요한 문제이다. 그런 이유로 최근에는 많은 사람들이 가족들에게 부담을 줄이고, 생전에 본인의 장례를 결정해놓기 위해 사전에 장지에 대해 알아보고 계약까지 해놓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아직까지는 장례 및 장지에 대한 정보 부족으로 애를 먹는 경우가 많으며, 정확한 설계 없이 진행하다보니 오히려 장례 비용을 낭비하는 요소로 작용하고 있기도 하다.
 
언론사의 신뢰를 바탕으로 헬스조선에서 운영하는 후불제상조 3일의약속은 고객들에게 정확한 정보 전달과 함께 현명한 장례 설계와 장지 결정을 할 수 있도록 장례컨설팅 상례코디를 운영하고 있다. 또한 대한민국전통명장협회에서 인증된 장례명장이 직접 운영하는 장지 전문 상담팀을 별도로 운영해 신뢰할 수 있는 무료 컨설팅 및 장지 동행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3일의약속 상례서비스팀 나정채 팀장은 "3일의약속은 장례식만 진행하는 상조회사가 아닌 토탈장례서비스 회사로 거듭나고 있으며, 이를 위해 고객들이 꼭 필요한 영역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발굴해 나갈 것이다"고 말했다.  


브라우저 최상단으로 이동합니다 브라우저 최하단으로 이동합니다